선물옵션 선물옵션 트레이딩

선물옵션 선물옵션 트레이딩

선물옵션 선물옵션 트레이딩

Blog Article


하지만 매도차익거래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물전문가들은 시장충격 0.2포인트, 거래세 0.4포인트 가량 발생하고, 추적오차는 0.1포인트 여유를 둔 상태에서 이론가격이 0.7포인트 이상이면 차익거래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기관이 자금을 차입하더라도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다를 수 있고, 대여금리와 차입금리 사이에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외국계 증권사의 차익거래 비중이 증가하는 이유중 하나로 국내 중권사와의 금리 차이를 들 수 있다. 프로그램 매매는 선물과 연계된 차익거래와 그렇지 않은 비차익거래으로 나눌 수 있다.


거래대상인 현물의 현재 시장의 가격과 옵션의 행사가격에 따라 등가격(ATM), 내가격(ITM), 외가격(OTM)으로 구분됩니다. 저와 같은 일반 개미, 주린 이들은 선물 및 옵션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다들 알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앞으로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배팅해서 이득을 얻고 싶다면 선물을 매수를 계약하면 됩니다. 이밖에 기초자산 가격변동성의 변화에 따른 옵션가격의 변화정도를 나타내는 "베가"는 주가변동성이 1% 확대할 때 옵션가격이 0.25포인트 오를 경우 0.25의 값을 가진다. 22일 오전 현재 콜옵션 80짜리의 델타가 42.00인데 비해 콜85 짜리의 델타값은 18.96으로 낮게 형성돼 있다. 이는 코스피200 지수가 85포인트까지 오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칫 예측이 빗나갔을 때 손실은 기대했던 수익이상으로 커 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가격 도출과정엔 복잡한 수학이 동원되므로 일반투자자는 단지 참고할 수 있는 모형으로 알아두면 된다. 파생시장에서 체결된 파생상품의 가격은 기초자산의 미래 가격에 대한 시장참가자들의 다양한 예측이 선반영돼 기초자산에 대한 가격을 발견(Price Discovery)할 수 있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스프레드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 시간을 확대했다.


따라서 유럽형 옵션에 비해 매수자에게 유리하므로 일반적으로 다른 조건이 동일 하다면 미국형 옵션의 프리미엄이 더 비쌉니다. 그는 매우 가난하였는데 주위에서는 가난하다고 항상 조롱을 했습니다. 주위의 그런 조롱이 싫었던 탈레스는 자신의 가난은 스스로 선택한 것이라는 것을 증명해 보이고 싶어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탈레스는 점성술로 그 해의 날씨를 예측하여 올리브가 대풍작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예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올리브 열매가 열리기 전에 그 지역에 있는 모든 압착기 소유주에게 선금(옵션가격)을 주고 그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압착기를 빌릴 수 있는 권리를 샀습니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시장이 강세를 보일 때 다음월물의 베이시스가 크고 거래량이 뒷받침될 때는 다음월물로의 이월이 가능하다. 반면 이에 대응하는 기존 매수 세력의 반대매매(전매도)는 그동안 보합권 등락에 지친 매수세력이 큰 욕심을 내지 않고 소폭의 이익에 만족하고 매수물량을 정리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수(long strangle)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와 마찬가지로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가 큰 폭으로 오르거나 내릴 때 이익이 발생한다.


A씨가 선물회사를 찾은 1월30일 코스닥50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은 100포인트. 보유 주식만큼 선물에 투자하기 위해 코스닥지수선물 3월물 10계약(1억원/100포인트?0만원)을 매도했다. 이와 반대로 리버설에 의한 차익거래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합성된 선물매수 포지션이 저평가(콜옵션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풋옵션이 고평가)되거나 선물의 가격이 고평가돼 있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3ㆍ6ㆍ9ㆍ12월물 등 4개의 종목이 상장되는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월 각각 결제되는 12개의 종목이 상장돼 있어 청산과 상장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A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금반지를 1년 뒤에 팔고자 현재 시점에서 200만 원의 가격으로 B와의 계약을 확정 지었습니다. 1년 뒤에 A는 계약에 따라 금반지를 인도해야 할 의무가 이행해야 하며 동시에 대금을 건네받을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B는 금반지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대금 지급의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탈레스는 자신이 지불한 대여금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압착기 대여금으로 책정하여 놓았지만, 올리브 생산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압착기를 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탈레스는 막대한 돈을 벌었으며, 그 이후부터는 누구도 탈레스를 가난하다고 놀리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스트랭글 매도(short strangle)는 코스피 200지수가 콜과 풋 옵션의 두 행사가격 사이에서 움직일 때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도의 경우 스트래들 매도보다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구간이 더 넓지만 최대 이익의 크기는 훨씬 작다는게 단점이다. 이번엔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해 구사할 수 있는 매매전략을 알아보자. 변동성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예상한대로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이익을 보는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옵션의 특성상 이익과 손실이 선물과는 달리 대칭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즉 주가지수 등락 폭만큼 이익과 손실이 똑같이 결정되는 게 아니라 이익은 제한적인 반면 손실은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선물ㆍ옵션전문가들은 우선 옵션을 매수한 뒤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한 원금만큼 전매도(매수포지션 청산)해 원금을 회수하고 나머지 포지션을 계속 보유해 추가수익을 기대하는 방법을 권한다. 헤지물량보다는 주식을 사고 선물을 파는 차익거래용으로 쌓아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식투자자들도 만기일을 앞두고 매수차익거래 잔고 가운데 옵션과 연계된 합성선물매도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꼼꼼히 점검해 지수의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 스트랭글은 지난 시간에 알아 본 것처럼 만기일은 같지만 행사가격이 높은 콜옵션과 행사가격이 낮은 풋옵션을 동시에 같은 수량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예상 외로 시장이 큰 폭으로 움직일 때는 손실이 무한정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스트래들 매도는 지수의 등락폭이 커지면 즉시 손절매하거나 선물로 헤지를 걸어 손실을 제한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도록 해야 한다. 다음으로 스트랭글은 만기는 같지만 행사가격이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이다.


선물의 수익 구조는 매수, 매도의 두 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포지션에 따라서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거래에서는 양 당사자 모두 한쪽이 권리와 의무를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A가 권리만 가지고 있다면 B는 의무만 가지고 있는 식입니다.

성인pc 뷰어 프로그램 포커뷰어 홀덤 뷰어 프로그램 대여 성인pc 뷰어 프로그램 바둑이뷰어

Report this page